이번 인터뷰에는 공윤서 학생과 하유진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연구소 생활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제 두 학생이 지식서비스연구소에서 어떤 경험을 쌓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열정과 목표는 무엇인지 들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윤서) 안녕하세요! 경제학부 19학번 공윤서라고 합니다. 항상 학부연구원으로 근무하는 친구들을 부러워했는데, 아직도 제가 학부연구원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아요. 심지어 벌써 3개월차라는게 신기해요.
(👩유진) 안녕하세요 지식서비스 연구소에서 학부연구원으로 근무중인 경제학부 21학번 하유진입니다. 아직 3개월차 병아리 연구원이랍니다ㅎㅎ 연구실 내에서 다양한 연구 활동들과 업무들을 맡으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연구소에서 하고 있는 연구와 앞으로 하고 싶은 연구는 무엇인가요?
(👱♀️윤서) 현재는 김해원 박사님, 문하윤 학부연구원과 함께 기업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관련 논문은 많이 봐왔지만 기업 데이터를 활용한 논문을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라 아직 어렵고 서툴지만 잘 해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김철민 박사님, 김유나 선배님, 문하윤 학부연구원과 함께 AARRR 관련 교수학습 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주제라 생소하지만 다양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산업단지를 흥미롭게 봐왔기 때문에 산업단지와 스타트업 관련 연구를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유진) 현재 연구소에서 김유나 선배님과 함께 '모빌리티 서비스 기능 확장 효용성 분석과 전략적 우선순위 도출 방법론'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김해원 박사님과 함께 패널데이터에 관한 교수학습 자료도 만들고 있습니다. 주제 선정부터 방법론 선정까지 아직은 너무나도 어렵고 잘하고 있나라는 고민도 듭니다. 하지만 항상 옆에서 피드백과 조언을 해주시는 선배님과 박사님 덕분에 흔들리지 않고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연구는 이번 기회를 통해 패널데이터에 관련해서 더 깊이있게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Q. 학부연구원으로 근무하는 동안 목표로 삼고 계신 계획이 있으신가요?
(👱♀️윤서) 저는 일단 최대하게 다양한 연구 활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요즘 어디에서든 ‘실무적 경험’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게 관통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 수업 만으로는 그러한 경험을 쌓는 것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연구소에서 다양한 ‘실무적 경험’을 쌓아가겠다고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더불어 저의 부족한 데이터 분석 역량도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유진) 네, 학부연구원으로서 저는 BA 융합전공에서 배운 데이터 분석 툴들을 직접 프로젝트에 적용하며 제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정제, 데이터 분석, 그리고 결과 도출까지의 과정을 프로젝트에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싶습니다. 또한 그동안은 이론적 지식 위주로 공부했다면 연구소에서 이를 실무와 연결해 분석 역량을 더욱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남은 기간도 파이팅!
Q. 학부연구원으로 근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신가요?
(👱♀️윤서) 저는 아무래도 Kmac 공모전 1차를 통과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학교를 다니면서 해본 프로젝트 중에 가장 장기적인 프로젝트였고, 이렇게 큰 공모전은 처음 참가해봐서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시작부터 끝까지 해내는 과정에서 많은 배움과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유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세미나를 6시간 동안 진행했던 날입니다. 비즈빅 세미나와 코어 세미나가 같은날 열려 세미나 시간이 길어졌지만. 6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교수님들과 모든 연구원들의 열정이 저에게 더 좋은 자극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특히 세미나 후 먹는 이삭토스트는 정말 꿀맛이었습니다 ㅎㅎ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윤서) 이제 어느덧 학부연구원일 날이 학부연구원이었던 날보다 더 짧게 남았는데요, 그 어디에서도 쉽게 경험해보지 못할 귀중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수업 이외에는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활동을 비롯해 함께 공부하고 연구할 사람들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비즈빅과 학부연구원이라는 좋은 기회가 찾아와 정말 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항상 고생해주시는 지식서비스 연구소의 모든 구성원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유진) 지금 학부연구원으로 근무를 시작한 지 어연 3개월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바쁘게 여러 프로젝트와 업무를 수행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3개월 동안은 지금보다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연구에 더 깊게 기여할 수 있는 학부연구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